PPSU 젖병, PP소재보다 미세플라스틱 많이 발생해

PPSU 젖병 PP소재보다 미세플라스틱 많이 발생해

0

중국 난양대학의 Weicheng Zhang교수의 연구 논문이 독일에서 기사화되어 발행되었다.

PPSU재질의 젖병이 PP재질보다 미세플라스틱의 발생이 많은것으로 확인되었다.

각재질의 PPSU젖병 브랜드3개 PP물컵 브랜드3개로 진행되었으며, 100회의 개폐 주기를 수행 후 병을 여러변 조심스럽게 세척하여 측정되었다. 세척된 병은 진공에서 건조하여 측정 플라스크에 후속 분석을 진행하였다.

각샘플을 레이저 직접 적외선으로 분석하였고, LDIR화학 이미징 시스템에서 감지할 수 없는 20μm 미만 미세플라스틱은 샘플링, 투과전자현미경(TEM, JEM-100CXII, JEOL, Ltd., Japan)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했다.

방출된 미세입자가 가장 많은 제품은 PPSU소재로 제작된 1번 브랜드 젖병으로, 브랜드에 따라 대략 2배정도의 차이가 있었다. 젖병의 경우 젖병 본체외에도 플라스틱 목부분이 매일 미세플라스틱 입자 방출의 또 다른 원인임을 분명히 나타낸다. 해당 시뮬레이션은 젖병 사용 주기인 약 3개월의 사용을 가정하여 진행되었다.

플라스틱 식품 용기 연구(Fadare et al. 2020). 다양한 크기, 모양 및 유형의 나노 및 미세 플라스틱은 영유아에게 다양한 유해한 영향을 준다.  

영유아의 몸은 방어기전이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미세플라스틱이 구강, 피부, 기타 경로를 통해 체내로 침투하기 쉽고 충격의 정도가 다르다. 따라서 어린이에 대한 미세 플라스틱의 위험을 과소 평가해서는 안된다.

이연구는 FB(PPSU젖병), WB(PP물컵)가 마이크로 및 나노사이즈의 미세플라스틱이 매일 발생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으며, 신생아 및 유아에게 위태로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심각하게 고려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