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발표] BJ양팡 “별풍선 3000만원 환불할 의사 있다.”

0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 "BJ양팡" / 크리에이터 코리아

지난 22일 인사이트는 양팡에게 아프리카TV 별풍선 약 3000만원을 후원한 열혈팬 A 씨가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가 구조됐다는 소식을 보도하였다.

열혈팬 A는 양팡에게 별풍선 약 3000만원을 후원한 뒤 열혈팬에게 전통적으로 주어지는 소원권을 받아 함께 식사를 하자고 제안했다.

그러나 양팡이 거절하자 A씨는 인사이트에 “천호대교로 가서 투신하겠다”라고 제보한 뒤 행동으로 옮긴 것으로 알려졌다.

열혈팬 A씨가 남긴 유서에는 “To.양팡. 없는 약속들이었다. 환불하라”라며 가족들에게 미안하다는 내용이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허나, 양팡은 소원권의 제한범위에 대해 사전공지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사와 같은 만남도 컨텐츠로 제작되면 가능하나 사적인 만남은 있을 수 없다.” “48시간 방송은 무리고 24시간 방송은 가능하다” 등 고 소원권의 제한사항이 사전에 분명히 고지된 사안이었다.

아프리카TV "BJ양팡" / 크리에이터 코리아
아프리카TV “BJ양팡” / 크리에이터 코리아

BJ양팡은 이날 오후 아프리카TV 방송을 통해 열혈팬이 극단적 선택을 시도했다는 것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다들 기사보셨는지 모르겠는데 그분 한 분 때문에 다른 열혈 팬분들도 그렇다고 생각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며 정신없는 와중에도 팬들을 먼저 생각하는 모습을 보였다.

덧붙여 “연락받고 정말 걱정 많이 했었는데 살아계셔서 다행이다.”며 열혈팬 A씨를 걱정하며 떨리는 목소리를 감추지 못한 채 자신의 입장을 밝혔다.

양팡은 “열혈팬분들에겐 전통적으로 소원권을 드린다. 하지만 소원권 자체는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쓸 수 없다”고 분명히 하였다. 또한, “시청자는 수천 명이 된다. 한 명 한 명이 다 소중한 시청자인데 그 한 명만을 위해 그렇게 만나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 생각했다”고 이유에 대해 밝혔다.

열혈팬 A씨 별풍선 환불에 대해서는 “그 분이 극단적 선택을 한 이유에 경제적 어려움이 포함돼 있다면 당연히 환불해주겠다”고 말했다.

양팡은 아프리카TV와 유튜브에서 활동하는 유명 크리에이터로 현재 유튜브 구독자가 200만명을 넘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