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한인 유튜버 키다리쌤, 한인 역이민 결정한 이유는?

0

미국이 변했고 한국이 변했다. 몇 십년 전에는 미국은 살기 좋은 나라였고 한국은 살기 힘든 나라였다. 

그러나 이제는 달라졌다. 미국은 살기가 힘든 날 아이고 나라이고 한국은 미국보다 훨씬 살기 좋은 나라가 되어 버렸다. 그렇게 되면서 미국은 더 이상 꿈을 이루는 나라가 아니라 다른 이유로 사람들이 찾아오는나라로 변해 버렸다.

미국의 더 이상 꿈의 나라가 아닌 게 되면서 되면서 한국으로 역이민가는 사람들이 급속히 늘고 있다. 뉴욕 거주 유명 유튜버 기다리 쌤이 이 문제를 다루는 동영상을 올려 인기를 끌고 있다.

‘한국으로 돌아가는 이민 1세들 왜? – 역이민을 선택하는 이유!’ 라는 타이틀로 게시된 동영상에서는 고국으로 돌아 가는 한인들, 특히 연장자들의 역이민 문제를 다뤘다.

 그는 이영상에서 편안한 자세로 운전을 하며 처음부터 끝까지 나레이션 식으로 구성했다.

차 안에서 영상을 찍고 있는 키다리 쌤/ 유튜브 채널 ‘뉴욕 키다리 쌤’

첫 번째 이유로는 주거 문제를 꼽았다.  뉴욕의 예를 된다면 노인 아파트를 신청하고 입주 하기까지는 보통 10년 정도가 걸린다. 

도저히 기다릴 수가 없어서  문제를 쉽게 해결할 수 있는 한국으로 돌아가는 것을 생각하게 되는 것이다.

다음으로는 노인 의료 보험이다.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병이 많아지고 의료 혜택을 받아야 되는 경우가 많이 생기는데예산 부족으로 날이 갈수록 혜택은 줄어들고 시작되는 연령이 높아 짐에 따라 의료 혜택의 어려움을 겪게 된다.

또 하나의 문제는 병이 났을 때 닭이 기간이 너무 길고 또 안 수석이 복잡 하다는 것이다. 한국 같으면 쉽게 검진이나 치료가 가능 하지만 미국에서는 며칠 에서 몇 달 까지 걸릴 걸리는 경우가 허다하다.

다음으로는 친구 관계를 꼽았다. 미국에서는 친구가 사귄 기간이 짧기 때문에 속 마음을 털어 놓을 수도 수도 없고 또한 이해관계가 얽혀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한국으로 돌아가면 어렸을 적 부터 사귀 어떤 친구들을 허심탄회하게 만날 수가 있기 때문에 고국으로 돌아 가는 것을 선호 하고 있는 것이다.

친구가 그리워 역이민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는 키다리 쌤/ 유튜브 채널 ‘뉴욕 키다리 쌤’

그 다음으로는 여행을 꼽았다. 한국에서 같으면 단체관광 식으로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미국에서 같은 경우에는 국토가 넓어서 나이가든 몸으로장거리 운전도 어렵고 비용도 문제일 뿐 아니라관광 버스를 이용 하다 보면 스케줄에 따라 움직여야 해서 자기만의 시간을 갖기가 어렵기 때문에 여행을 마음껏 즐길 수가 없다. 

또 하나의 이유로는 문화 시설을 이용하기 어렵다는 점이다. 미국에도 노인학교등에서 문화 시설을 즐길 수는 있으나 한국처럼 다양하게 즐길 수는 없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이유는 한국이 살기 좋아졌다는 것이다. 전체적인 면에서 한국의 비약적인 발전은  여러 면에서 미국을 앞서고 있고  없는 것 없고 다양하게 즐기며 살 수 있기 때문에 이제 많은 사람들이 한국으로 돌아가고 있는 것이다.